본문 바로가기
★ 영어(English)/영문법 (Grammar)

형용사절편 - 관계대명사 (주격 / 목적격 / 소유격)

by Arya3 2019. 9. 6.

안녕하세요?

관계대명사에 대해 공부 해 보겠습니다. 

먼저 관계대명사란? 언어 앞에 오는 명사를 대신하는 동시에 뒤에 오는 절을 선행사에 연결하여 주는 대명사로 사전적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관계대명사란 용어는 '관계'라는 말은 접속을 의미하며 '대명사'는 명사를 대신한다는 의미에서 지어진 이름이기도 합니다. 

 

 

★★ 관계 대명사

1.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격  

 

관계대명사란?

* 관계대명사 정의

∙관계대명사 = 접속사 + 대명사 ⇒ 형용사절 
∙관계대명사 + 불완전한 절  (관계대명사는 불완전한 문장을 이끈다)

 

* 관계대명사의 해석

 

 : ~할 ~하는 

-> 관계대명사의 문장은 괄호로 묶어서 선행사를 수식해 주는 해석을 해주는 것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선행사 주격 소유격 목적격
사람 who  whose who(m)
사물 which   whose which  
사람, 사물 that  X that 

 

- 주격:  I saw the man. + He stole the bag.  => I saw the man who stole the bag. 

- 목적격: This is the woman. + I met her at the party. => This is the woman who(m) I met at the party. 

-> 관계대명사는 두문장의 중복되는 단어를 관계대명사로 만들어 두문장을 한문장으로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

 

 


(1) 주격관계대명사 + ( ) + V 

: 주격관계대명사의 뒷문장은 완전한문장(주+동+목)에서 주어 빠진 불완전한 문장을 이끈다.

 

선행사 주격 뒷문장(불완전)
사람 who 
X + 동 + (목)

사물 which  
사람, 사물 that 

 

This is the man (who/that lives next door.) 이사람은 옆집에 살고 있는 남자이다.
The book (which/that is on the desk) is mine.  책상위에 있는책은 나의 것이다.

 

 


(2) 목적격관계대명사+ S + V + ( ) 

: 목적격관계대명사의 뒷문장은 완전한문장(주+동+목)에서 목적어 빠진 불완전한 문장을 이끈다. 또한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가능하다.

 

선행사 목적격 뒷문장(불완전)
사람 who(m)
주 + 동 + X

사물 which  
사람, 사물 that 

 

This is the man (whom/that I met yesterday. )  이사람은 내가 어제 만났던 남자이다.
The book (which/that I bought yesterday) is interesting.  어제 샀던 책은 재미있다.

-> 목적격관계대명사 which/that은 생락가능하다.

 

 


(3) 소유격관계대명사 + 명사 ∙소유격관계대명사 + 완전한 절 

: 소유관계대명사의 뒷문장은 완전한문장(주+동+목)을 이끈다. 이때 주어로써 보이는 단어는 선행사와 관계는 소유관계가 되어야 한다

 

선행사 소유격 뒷문장(완전)
사람 whose 명(=주) + 동 + 목
사물 whose
사람, 사물 X

 

This is the man (whose name is Leon.) 이사람은 레온이란 이름을 가진 남자이다.

He is the boy (whose father is a doctor.) 그는 아빠가 의사인 소년이다.

-> 예를들면 선행사의 명사(그 남자)와 관계대명사의 주어(이름)은 "그남자의 이름" 으로 소유관계를 나타내게 된다. 


which의 소유격 은  the + 명사 + of which 로 바꿔 쓸 수 있다. 
= of which + the + 명사 = whose + 무관사 명사

 He said a word the meaning (of which I don't know. ) 
= He said a word (of which the meaning I don't know. )
= He said a word (whose meaning I don't know.) 그는 내가 모르는 의미인 단어를 말했다.

 

 


★ 2. 삽입절과 관계대명사의 격  
: <think, believe, know, say> 등 인식동사가 사용된 삽입절은 관계대명사의 격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He is a boy (who (I think) is honest). 
⇒ He is a boy. + I think (that) he is honest. 


tip

He is a boy (whom I think to be honest.) < I think는 삽입절이 아님> 
⇒ He is a boy. + I think him to be honest. 를 혼합한 문장이다.

 

 

 

3. 전치사 + 관계대명사 
 ∙<전치사 + 관계대명사> 는 뒷문장에 완전한 절을 이끌고 다닌다.

 


(1) 관계사절의 전치사가 관계대명사 앞으로 도치된 경우 
This is the man of whom I spoke. 
⇒ This is the man (whom) I spoke of. 
She has a son of whom she is very proud. 
⇒ She has a son (whom) she is very proud of. 

 

tip

"전+목적격관계대명사" 일때는 목적격관계대명사의 생략이 불가능하다.

단 전치사가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이끄는 문미에 있을때는 목적격관계대명사는 생략가능하다.

She has a son of whom she is very proud.  ( whom  생략 불가 )
⇒ She has a son (whom) she is very proud of. whom  생략 가능 )

 

 


(2) 선행사에 의해 전치사가 결정되는 경우 
This is the pen. + She wrote the book with the pen.
 This is the pen which she wrote the book with.

 This is the pen with which she wrote the book. 


 

 


4. 한정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 

 

(1) 한정적 용법 
: 관계대명사 앞에 쉼표(,)가 없으며 우리말로 번역할 땐 관계대명사절을 먼저 번역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금껏공부한 예문들은 모두 한정적 용법입니다.

* That is the watch (which I wanted to buy.) - 저것은 내가 사고싶어했던 시계이다.
* I know a girl (whose father is a singer.) - 나는 아빠가 가수인 소녀를 안다.

 

 

 

(2) 계속적 용법의 which  
: 관계대명사 앞에 쉼표(,)가 있으며 주절을 먼저 해석한 후 관계대명사절을 해석합니다. 대화를 나눌 땐 사용할 수 없겠지만 글을 쓸 땐 아주 중대한 차이가 있습니다. 
* He has two sons (who became doctors.) - 그는 의사가 된 두 아들이 있다.(아들이 몇 명?) 
* He has two sons, who became doctors. - 그는 아들이 둘인데 그 아들들은 의사가 됐다(아들은 두명) 

 

참고

계속적 용법의 which는 <형용사․구․절>을 선행사로 받을 수 있다. 
He is rich, which unfortunately I am not.  (선행사 : rich (형옹사))
He tried to solve the problem, which was impossible.  (선행사 : to solve the problem(구))
I said nothing, which made her angry.  (선행사 : I said nothing(절=문장))

 


5. 관계대명사 that의 용법  


(1) 선행사가 부정대명사(all, any, every, no, anything, nothing, something, anything )일 때
 All that glitters is not gold. 

 


(2) 선행사 앞에 최상급이나 강한 한정어가 있을 때 
the+최상급, the only, the very, the+서수, the same, the first, the last 등
This is the best movie that I have ever seen. 
She is the only woman that/whom I love. <이러한 한정어 뒤에 <사람>이 올 때는 who도 가능> 

 


(3) 선행사가 의문대명사일 때 
Who (that is sane ) can do such a thing? 

 


(4) 선행사가 사람+사물[동물]일 때
 Look at the boy and the dog that are running over there. 

주의

관계대명사 that 앞에는 <전치사>와 <comma>가 올 수 없다.

   전치사+ that

   , + that 

은 쓸수 없다.

 

 This is the house that I live in.

→ This is the house in that I live . (in that 은 쓸 수 없다) 
→ This is the house, that I live in. (, that은 쓸 수 없다) 

 

 

 

 tip

That의 용법 ( That의 쓰임 )

 


① 지시대명사 (저것) 
∙Can you see that? 
∙The climate of Korea is milder than that of China. 


② 지시형용사 (저~)
∙Give me that chair. 
∙from that hour: 그 시간부터. 
∙at that time : 그 시간에. 
⋆지시형용사로 쓰일 땐 that + 명사의 형태로 that이 다음에 오는 명사를 수식 


③ 지시부사 (그렇게)
∙Don't eat that much. (그렇게 많이 먹지 마라) 
⋆that이 수량이나 정도를 나타내는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하면서 "그만큼, 그렇게"의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 → 지시부사. 


④ 접속사로 쓰일 때
∙[That he is innocent] is certain. (주어「명사절」) 
= It is certain [that he is innocent.] (진주어) 
⋆that 다음의 문장이 완전한 경우에는 that이 접속사로 쓰인 경우이다. 


⑤ It ~ that 강조구문
∙I bought the book on Monday.

= It was on Monday that I bought the book.  ( on Monday 강조 )

= It was the book that I bought on Monday. ( the book 강조 )


⑥ 관계대명사로 쓰일 때
∙He is the greatest actor (that has ever lived.)


⑦ 관계부사의 대용으로 쓰일 때. 
∙This is the last time that(when) I teach you. 
∙This is the village that(where) the poet was born. 


⋆tip

that이 관계부사 when, where, why, how 등의 대용으로 쓰임. 

 

 


6. 관계대명사의 생략

: 문장을 간소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경우엔 관계대명사를 생략할 수 있다. 
  

(1) 목적격관계대명사  
ⅰ) 타동사의 목적어 
The man (that) I met yesterday is my teacher. 
ⅱ) 전치사의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가 생략되면, 전치사는 반드시 후치. 
This is the house (that) she lives in.  

 


(2) 주격관계대명사
ⅰ) 주격보어

He is not the man (that) he was. 
ⅱ) There is 구문 앞․뒤  
There is a man downstairs (who) wants to see you. 
He is one of the best soccer players (that) there are  in the world. 

 


(3) 주격관계대명사 + be 
Can you see the girl (who is) reading a book? 
This is a novel (which was) written by Hemingway. 
The painting (which is) on the wall was a wedding present.

This is a book (which is) useful for children. 

 

 

주의

 예외적으로 관계대명사가 생략이 안되는 경우.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에서는 생략이 불가능하다. 
∙I bowed to the gentleman, whom I knew well. 


ⓑ 전치사 + 관계대명사가 시간, 장소, 방법 등을 나타낼 때. 
∙I remember the day on which he went to the front. (= when, 시간) 


ⓒ of which, of whom이 어느 부분을 나타낼 때에는 생략이 불가능하다. 
∙I bought ten pencils, the half of which I gave my brother. 


ⓓ 관계대명사의 주격, 소유격은 생략할 수 없다. 다만, 주격과 뒤에 오는 be동사를 함께 생략할 수는 있다. 
∙It is a very old monument (which is) made of marble. 

 

 


7.  관계사절의 일치 
 관계사절의 동사는 선행사의 수에 일치시킨다. 
He has a son who is very tall. 
He has two sons who are very tall. 

 


▶ 일치에 주의해야할 선행사 
∙one of + 복수명사 + 관계대명사 + 복수동사 
∙the only one of + 복수명사 + 관계대명사 + 단수동사 
John was one of the boys who were not eligible. 
John was the only one of the boys who was not eligible. 

 


8.  관계대명사 what  
(1) 선행사 + 관계대명사 ⇒ 명사절 

 

관계대명사 what의 특징

1. 선행사포함 (= 선행사 없음)

2. the thing which(that) 으로 바꿔쓸수 있음

3. 뒷문장 불완전

4.해석은 ~하는 것 

5. 명사역할(문장에서 주/목/보/전+목 로 쓰일수 있음)

 

 What is important is courage.  (주어로 쓰인 What 절)
This is what I want.  (보어로 쓰인 what절)

-> What은 the thing which(that) 로 바꿔쓸수 있으며 선행사가 없고 해석은 ~하는것으로 해석한다.

 This is the thing what he says. (X)
 → This is the thing that he says. (O) 
-> 관계대명사 what 앞에는 선행사가 올 수 없다.

 

 


(2) 관계형용사 what 
∙what + 명사 = all the + 명사 + that ~ 
I gave him what money I had. 

▶ what little :「(양이) 적으나마 모든」 what few :「(수가) 적으나마 모든」 
I gave him what little money I had. 
I have sold what few books I had. 

 

 


(3) what의 관용 표현 
.ⅰ) what + S + be ∙what S is :「S의 현재의 상태․모습」  ∙what S was[used to be] :「S의 과거의 상태․모습」 
What I am is quite different from what I was. 

.ⅱ) A is to B what[as] C is to D : 「A와 B의 관계는 C와 D의 관계와 같다」 유추관계 의미
Reading is to the mind what food is to the body. 
= What food is to the body, reading is to the mind.

 .ⅲ) what is called = what we call :「소위, 이른바」 
He is what is called a book-worm. 

.ⅳ) what is + 비교급: 더욱~한 것은
 ∙what is better :「금상첨화격으로」
 ∙what is worse :「설상가상으로」 
He is handsome, and what is better, very rich. 
She lost her way, and what was worse, it began to rain. 

 


★★ 복합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ever ( = 선행사 + 관계대명사 )


(1) <명사절>이나 <양보부사절>을 이끈다. 
.ⅰ) 명사절
 Whoever says so is a liar. 
= Anyone who says so is a liar. 
Whatever he says is true. 
= Anything that he says is true. 
I will give you whichever you choose. 
= I will give you any one that you choose. 

 


.ⅱ) 양보부사절
 Whoever says so, I don't believe it. 
= No matter who says so, I don't believe it. 
Whatever you may think, he is innocent. 
= No matter what you may think, he is innocent. 
Whichever you choose, you will be satisfied. 
= No matter which you choose, you will be satisfied. 

 


▶ 복합관계형용사 
∙ whatever/whichever + 명사 
You may read whatever book you like. 
Whichever side wins, I will be satisfied. 

 

 

(2) whatever는 범위가 정해지지 않은 막연한 뜻일 때 쓰고, whichever는 범위가 정해진 선택의 뜻일 때 쓴다. 
Do whatever you like. 
Whichever of the three sisters you choose to marry, you will have a good wife. 

 


(3) whatever/whatsoever가 부정어 뒤에 오면 at all (전혀)의 뜻을 갖는 강조 부사가 된다. 
He has no sense whatever. = He has no sense at all. 

 


(4) 복합관계대명사는 <단수> 취급한다.
 Whoever comes, he will be welcomed. 

 

 

(5) 복합관계대명사의 격 
복합관계대명사의 격은 바로 앞에 있는 동사나 전치사와는 무관하게 관계사절의 구조만으로 결정한다.
 I'll give it to whoever wants it. 
= I'll give it to anyone who wants it. 
I'll give it to whomever you like. 
= I'll give it to anyone whom you like. 



★ 유사 관계대명사 
 ∙as, but, than + 불완전한 절 

(1) such, as[so], the same ~ as  
Read such books as will be helpful.
 As many men as came were caught. 

This is the same watch as I lost. <같은 종류> 
cf.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 <동일물> 

▶ 계속적 용법의 as는 앞, 뒤의 절을 받기도 한다. 
He was in need of money, as was often the case. 
As may be expected, it is very expensive. 

 


(2) no/not/never ~ but  
●but = that/who ~ not :「~하지 않는」
 There is no rule but has exceptions. 
= There is no rule that does not have exceptions.
 There is no one but wants money. 
= There is no one who does not want money. 

 

 


(3) 비교급 ~ than  
Don't use more words than are necessary. 
You have more books than I have.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과 댓글 남겨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다른글 보기>

 

 

시제편 - 완료시제 ( 과거완료 , 현재완료, 미래완료 )

<이전글 보기> 영어독해 잘하는법 3편 6가지 팁! / 영어독해 끊어읽기 / 영어 직독직해 / 기호적용특강 / 영어독해 꿀팁 방출 / 영어독해 노하우 by Arya <이전글 보기> 영어독해 잘하는법 2편 /영어독해 끊어읽기..

aryastock.tistory.com

 

형용사절편 - 관계부사 / 복합관계대명사 / 의문부사 비교 학습하기

<이전글 보기> 명사와 명사사이에 위치하는 품사 : 전치사 (preposition) <이전글 보기> 시제편 - 완료시제 ( 과거완료 , 현재완료, 미래완료 ) <이전글 보기> 영어독해 잘하는법 3편 6가지 팁! / 영어독해 끊어읽..

aryastock.tistory.com

 

명사와 명사사이에 위치하는 품사 : 전치사 (preposition)

<이전글 보기> 시제편 - 완료시제 ( 과거완료 , 현재완료, 미래완료 ) <이전글 보기> 영어독해 잘하는법 3편 6가지 팁! / 영어독해 끊어읽기 / 영어 직독직해 / 기호적용특강 / 영어독해 꿀팁 방출 / 영어독해 노..

aryastoc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