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어(English)/영문법 (Grammar)

대명사(Pronoun)편 - 인칭대명사, 재귀대명사, it

by Arya3 2019. 9. 6.

대명사편 - 인칭대명사, 재귀대명사, it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명사에서 부정대명사, 인칭대명사, 재귀대명사, 대명사 it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불필요한 긴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표현의 이해가 안되시거나 어려운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부정대명사 

1. one  

(1) 일반인 : one 또는 he로 받는다. 
One should obey one's/his parents. 

 


(2) <a + 단수가산명사>의 대용 

one : 불특정한 대상    ∙it  : 특정한 대상

I lost my umbrella; I must buy one. <= an umbrella> 

나는 내 우산을 잃어버렸다. 하나 사야한다.

I lost my umbrella; I must find it. <= the umbrella> 
나는 내 우산을 잃어버렸다. 나는 그것을 찾아야만 한다. 

 


(3) 한정사/형용사 뒤의 대명사는 one을 쓴다. (복수형은 ones) 
This one is too small. Do you have a bigger one? 

이것은 너무 작아요. 더 큰것 있나요?


I don't like white socks. Don't you have black ones? 
나는 흰양말이 싫어요. 검정색 양말 없나요?

 


(4) one으로 받을 수 없는 경우 


. ⅰ) 불가산명사(물질명사․추상명사) 

 I like red wine better than white one. (X) 


. ⅱ) 소유격 (+ own) 뒤 

The hat is larger than my sister's one. (X) This house is my own one. (X) 


. ⅲ) 기수 뒤 

She has three dolls and I have two ones. (X)


 . ⅳ) these/those 뒤 

Do you like these cigarettes or those ones? (X)

 

 2. some / any 


(1) 대명사 , 형용사로 쓰이며   

some  긍정문, 권유•제안문 에   

any  부정문, 의문문, 조건문 에  

Do you have any money? (의문문)
- Yes, I have some money.  (긍정문)
- No, I don't have any money. (부정문) 

If you have any questions, please ask me. (조건문)


▶ someone, somebody, something, anyone, anybody, anything은 대명사로 some, any 용법에 준한다. 

 


(2) 의문문에서

ⓛ 긍정의 답을 기대하거나 / ②<권유․제안>을 나타낼 때 some을 쓴다. 


Could I have some water? (긍정의 답을 기대)

Would you like some coffee? (권유.제안문)

 


(3) ★ 긍정문에 쓰인 any는「어떤 ~라도」의 뜻이다.

 

Any boy can do it. 

어떤 소년이라도 그것을 할수 있다.



※ 부정문에서 any를 주어로 쓰지 않는다.

Any boy can't do it. (X) → No boy can do it. (O) 



3.  each/every   

항상 단수 취급한다. 

(1) each : 대명사, 형용사

∙each of + 복수명사 (대명사: 각각,각자)

∙each + 단수명사 (형용사: 각각의)


 Each has his own life style.  각자는 자신의 삶스타일이 있다.

 Each of the boys has his own room.  소년들의 각자는 그들자신의 방이 있다.

 Each boy has his own room.  각각의 소년은 자신의 방이 있다. 


* 단수의 주어 Each가 쓰였으므로 동사는 단수 취급!!


(2) every : 형용사로만 쓰인다.

∙every + 단수명사

every는 단독으로 쓸 수 없고, -one/body/thing과 결합하여 부정대명사를 이룰 수 있다.

-> everyone / everybody / everything

 

Every boy has his own room. 모든 소년은 그 자신의 방이 있다.

 

Every has his own life style. (X)

 Everyone has his own life stle. (O) 모든이는 그자신의 삶의 방식이 있다.

▶ <every + 수사 + 복수명사> :「~마다」

The Olympics are held every four years.  올림픽은 4년마다 열린다.


★4. all/most/almost 

 (1) all : 대명사, 형용사 
    ∙all + (of) + 한정사 + 명사 
    ∙all + 가산명사(복수)

    ∙all + 불가산명사(단수) 


all of the boys <대명사> 소년들 모두

all boys <형용사> 모든 소년들

all the boys .<전치한정사> 


* 모두 모든것의 의미로 all이 대명사로

사람을 나타 낼 때는 복수, 사물이나 상황을 나타낼 때는 단수 취급한다


단, all+명사인 경우 뒤에 나오는 명사의 수에 동사를 일치 시칸다.


All were satisfied with the result. 모든 사람들은 결과에 만족했다.  (사람 all 복수취급)
All was calm this morning.  오늘아침에 모든것이 고요했다.  (사물 all 단수취급)
All the students have gone home.  모든 학생들은 집으로 가버렸다.

(all 뒤 명사가 복수이므로복수동사)
All the work is over. (all 뒤 명사가 단수이므로 단수동사)


(2) most : 대명사, 형용사 
∙most + of + 한정사 + 명사  ∙most + 명사

명사 앞에 한정사가 붙어 있을 때에는 반드시 of가 있어야 한다. 


most of the boys <대명사> 소년들의 대부분

most boys .<형용사> 대부분의 소년들

cf. most the boys (X) 


(3) almost : 부사 (거의)


almost는 부사이므로 명사를 수식할 수는 없다. 그러나 <all/every/any/no>등과 같은 부정대명사/ 부정형용사는 수식할 수 있다.


 Most all the money was stolen. (X)

→ Almost all the money was stolen. (O) 


★ 5. other/another 

(1) 둘 중에서 「하나는」  one ; 「나머지 하나는」 the other 
We have two cars; one is my father's and the other is mine. 



(2) 셋 이상에서 
.ⅰ) 「하나는」 one ;  「나머지 전부는」 the others
 There are four books; one is mine, and the others are hers. 


.ⅱ) 「하나는」 one  ; 「또 하나는」  another 
There are four cars; one is mine, another my father's, a third my mother's, and the other my sister's. 


. ⅲ) 「일부는」 some ;  「또 일부는」 others 
I have a lot of flowers. Some are red and others are yellow. 


.ⅳ) 「일부는」 some ; 「나머지 전부는」 the others 
I have a lot of flowers. Some are red and the others are yellow. 

 


(3) another의 기타 용법 
. ⅰ) Will you have another cup of coffee? <= one more> 
. ⅱ) I don't like this hat; show me another? <= a different one> 
.ⅲ) A is one thing; B is another. :「A와 B는 별개이다」 
To know is one thing; to teach is another. 

(4) another + 단수가산명사 otherv + 복수가산명사/불가산명사

another friends (X) → another friend (O)

→ other friends .(O) another information (X)

→ other information (O) 


▶ another + 수사 + 복수명사 In another three weeks, it'll be finished. 

 


(5) 상호대명사 :「서로 서로」

∙each other : 둘 사이 ∙one another : 셋 이상 

These two men hate each other.

The three brothers quarrel with one another. 

 

★ 6. either/neither  (둘중하다 /둘다 아닌)


대명사, 형용사로 쓰이며 항상 단수 취급한다. 
지시 대상이 둘 일 경우에만 쓴다. 


∙either/neither of + 복수명사 + 단수 V
∙either/neither + 단수명사 + 단수 v


Either of the two books is available. 
You can take either book. 
Neither of the two boys was as yet 20 years old. 
Neither parent realized what was happening. 

 


* 관용표현
• Either way, s v (어떤 방식 이든간에)


★ 7. none/no 
 (1) none : 대명사로만 쓰인다.

<none of + 복수명사>는 단수 또는 복수 취급

 
None have succeeded in solving the problem. 
None of us want/wants to die. None of the milk was left. 

(2) no : 형용사로만 쓰인다. 
No boy can do it. I have no friends. 


▶ no는 -one/body/thing과 결합하여 부정대명사를 이룰 수 있다. 


No one/Nobody likes him. He said nothing. 

 


★1. 인칭대명사의 종류  

    주격 소유격 목저격 소유대명사  재귀대명사
1인칭 단수 I my me mine myself
  복수 we our us ours ourselves
2인칭 단수 you your you yours yourself
  복수 you your you yours yourself
3인칭 단수 he his him his himself
    she her her hers herself
    it its it X itself
  복수 they their them theirs

themselves

 


 ★ 2. 인칭대명사의 수의 일치


 대명사는 선행명사(주어)와 <수>가 일치해야 한다. 


  All students are expected to turn in his papers on time. (X) 


→  All students are expected to turn in their papers on time. (O)

 

모든 학생들은 제시간에 그들의 시험지를 제출 해야 한다.

 

 

 

★ 3. 재귀대명사 


(1) 재귀 용법  : 목적어가 주어와 동일인일 때 사용  ( 동사의 목적어 / 전치사의 목적어 )


She killed herself.   <She 〓 herself> (동사의 목적어)

 

cf. She killed her. .<She ≠ her> 


 (2) 강조 용법  : (대)명사 뒤에 혹은 문미에 동격으로 쓰여 강조. ( 생략 가능 )


 I saw him do it myself. <주어 강조> 


I saw him do it himself. <목적어 강조> 

 


(3) 관용 표현  (암기!)


∙for oneself :「혼자 힘으로」 


∙by oneself :「혼자서」 = on one's own


∙to oneself :「혼자서만, 독점하여」 


∙beside oneself :「제정신이 아닌」 


∙in spite of oneself :「자신도 모르게」 


∙of itself :「저절로」 


∙in itself :「그 자체로서, 본래」 


∙enjoy oneself 즐기다


∙help yourself 맘껏 즐겨라


The baby cannot stand for himself. 

그 아기는 혼자힘으로 설수가 없다.


She lives in the large apartment by herself. 

그녀는 큰 아파트에서 혼자서 산다

 

 


★ It 의 용법 


   (1) 대명사 it  ( 해석: 그것 )

 

① 앞에 언급한 명사를 받는다 .  
      He took a stone and threw it. (= a stone) 

      그는 돌 하나를 들었고 그것을 던졌다. 


② 앞에 나온 구나 절을 받는다. 
     The prisoner attempted to escape, but found it impossible. 

     죄수는 탈출을 시도했지만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걸 알았다.


     He is innocent, I know it quite well. 

     그는 결백하다, 나는 그걸 아주 잘 알고 있다.

 

 

(2) 가주어/ 가목적어 it  ( 해석: X )


    가주어로 쓰일 때. 
     It is easy to study English. (it=가주어 / to study English=진주어)


     가목적어로 쓰일 때. 
   I make it a rule to get up early. (it=가주어 / to get up early=진주어)

   나는 일찍 일어나는것을 규칙으로 정했다.


  I make it a rule to have breakfast at eight. (it=가주어 / to have breakfast at eight=진주어)

  나는 8시에 아침을 먹는 것을 규칙으로 정했다. 

 

 

(3) 비인칭주어 it  ( 해석: X )  It 이 비인칭대명사로 쓰일 때. 


      요일, 거리, 시간, 날짜, 날씨, 계절, 명암

        (이때 it은 의미가 없이 사용됨)


        * It is fine today. (날씨) 
        * It is spring now. (계절) 
        * What time is it, now? (시간) 
        * How far is it from here to the station? (거리) 
        * It is dark in the room. (명암) 

 

 암기 tip  : 요거시 날날이인데  계명을 했다.

                    

                    

 


      막연한 상황을 나타낼 때 


        * How goes it with you?   요즘 경기가 어떻습니까?
        * How is it in the market?  요즘 시장에서 어때요?

 


(4)  It ~ that  강조구문 it 


  ①평서문의 강조.  ( 동사와 형용사를 제외하고 모두 강조가능 )
   

  * I bought the book yesterday. 


    →  It was I that(who) bought the book yesterday.  (주어강조)
    →  It was the book that I bought yesterday.  (목적어 강조)
    →  It was yesterday that(when) I bought the book. (부사강조)

 

 

 가주어 it vs 강조 it 구분 tip 
   

     ◇진주어, 가주어 구문인 경우. 
      * that절을 it 자리에 놓아도 문장이 성립함. 
      * It is that을 생략하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음. 


    ◇강조구문인 경우. 
      * that절을 it 자리에 놓으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음. 
      * It is that을 생략해도 문장이 성립함. 


  ②의문문의 강조. 
    * Did you send me the flower?  (의문문)


    → You sent me the flower. (평서문으로 변형하여 강조)
    → It was you that sent me the flower. 
    → Was it you that sent me the flower? 


    *** 의문문 → 평서문 → 강조구문 → 다시 의문문의 순으로 고침. 

 

 

 

 지시대명사 this / that 

(1) that/those  반복되는 명사 뒤에 한정어구가 있는 경우 (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사용 )


The climate of Italy is similar to that of Korea. <that= the climate> 

이탈리아의 기후는 한국의 것과 비슷하다.


The ears of a rabbit are longer than those of a cat. <those= the ears> 

토끼의 귀들은 고양이의 귀들보다 더 길다. 


* 반복되는 명사를 쓸 때 한정의 표현이 있으면  them을 안씀. (them 은 수식을 받지 못함)

it creates new Capabilities to compansate for those that have been lost. (them x)

 


(2) those who/which ~ :「~하는 사람들/것들」

 

* 주의 : 관계대명사의 선행사로 they, them은 불가 


They who were present were all pleased. (X)

Those who were present were all pleased. (O)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 즐거워했다. 


(3) 지시부사 this/that :「이(그)만큼, 이(그)렇게」 
It was about this high. Did you get up that early? 



cf.  지시형용사 this / that   이 , 저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과 댓글 남겨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