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Stock)/차트 & 용어

주식용어 - 이동평균선

by Arya3 2019. 8. 15.

안녕하세요?

가격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격이동평균선이란?

 그랜빌이 수학의 이동평균선을 주식으로 가지고 오면서 이동평균선을 주식에서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평균치를 연결한 선을 말합니다. 이동평균선 가격의 이상으로 거래가 되었다면 이익이 남는 상태가 되고, 이동평균선 이하에서 거래가 되었다면 손실을 보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보통 5일 이동평균선, 20일 이동평균선, 60일 이동평균선 등으로 말하는데 5일 이동평균선은 5일동안의 평균주가를, 20일 이동평균선은 20일동안의 평균주가를 이어놓은 선을 말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이동평균선  참조

 

이동평균선은 줄여서 이평선이라말하고 영어로는 Moving Average Line 이며 줄여서 MA입니다.

각 이평선은 5MA, 20MA, 60MA,120MA로 간략하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평선 생성원리

가장 기본이 되는 이평선은 5일선인데 이것으로 말씀드린다면, 5일선은 말글대로 5일동안의 평균주가를 이어놓은 선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8월15일의 5일선이 만들어지려면 8월 11일, 12일, 13일, 14일, 15일각각 당일의 종가를 더한 후 나눈 평균값을 냅니다. 그 5일간의 평균값을 선으로 나타낸 것이 바로 5 이동평균선 인것입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11일~15일까지 주가의 가격이 100원, 120원, 100원, 110원, 100원 이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총 합은 530원 그것을 5로나누면 106원이 나옵니다.  그럼 이전의 평균값과 다음일에 만들어질 평균값을 선으로 이어놓는다면 그것이 5일평균선이 되겠습니다.  그이후로 20일간의 평균이면 20일선 60일간의 평균이면 60일선이 되는것입니다. 

 

엠에스오토텍

이동평균선의 색

위 차트를 보시면 보이는 선이 바로 이동평균선입니다. 사람마다 이평선의 색을 다르게 쓰기도 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것은

5일선은 검은색.

20일선은 빨강색,

60일선은 초록색,

120일선은 파랑색,

240일선은 형광연두색

을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특징

이제 각 이동평균선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5일선

단타선이라고도 불리며 심리적 요소가 강하게 적용되는 선입니다. 1주일동안 어떠한 가격이었는지를 보여주는 선입니다. 5일의 평균값을 보여주는 선이므로 주식에서 토,일을 제외하고 장이 열리는 5일이 1주일입니다. 즉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입니다.

 

 

20일선

한달동안 주가 어떠했는지 보여주는 선입니다. 달력상의 한달은 보통 30일 인데 주식시장의 한달은 20일 입니다. 주말(토, 일)은 제외한 수치입니다.  심리선이라고도 불리는 선이며,  단기 추세를 나타내는 선이라하여 단기추세선 / 단기 생명선이라고도 일컫습니다.  주가가 20일선을 뚫고 올라간다는 것은 최근 주가가 좀 올랐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60일선

수급선이고도 불리며 3개월간의 평균 수급선으로 기업의 실적발표 주기에 따라 외인과 기관의 투자여부가 결정된다하여 수급선이라고 합니다.  또는 소문에 세력들이 많이 본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60일선을 뚫고 올라갈때 강한 상승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20일선

6개월, 반년간가격선으로 요즘의 경기 흐르을 반영해 주는 선이라고 볼수 있어 경기선이라부릅니다. 또는 펀더멘탈선으로서 기업들의 6개월 (반기)결산사이클과 동일하여 경기상황을 예상할수 있다 하여 경기방어선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생명선, 가치선 등으로도 불립니다. 

 

 

240일선 

1년 주기선으로 주가의 장기흐름을 보여주는 선이라서 대세선이라합니다. 사람마다 쓰기도 안쓰기도 하는 선입니다. 단기적 매매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사용하지 않는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전 중요한선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껏 공부한 이동평균선은 가장기본이 되는 선들입니다. 가장 기본의 선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세력들이 사용하는 선이라하여 일반 선들의 수치를 조절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것은 어느 것이 맞다 틀리다 보다는 각자의 원칙에 맞게 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할 수 있을것입니다. 사람마다 좋아하고 성향마다 잘하는 포지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 중기 장기형 투자자로 나눠지기도 하는 것이지요. 

지금까지 주식의 기본이론 중 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주가의 흐름 파악하는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이격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과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