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어(English)/영문법 (Grammar)

시제편 - 완료시제 ( 과거완료 , 현재완료, 미래완료 )

by Arya3 2019. 9. 16.

<이전글 보기>


 

영어독해 잘하는법 3편 6가지 팁! / 영어독해 끊어읽기 / 영어 직독직해 / 기호적용특강 / 영어독해 꿀팁 방출 / 영어독해 노하우 by Arya

<이전글 보기> 영어독해 잘하는법 2편 /영어독해 끊어읽기/ 영어 직독직해/ 기호적용특강/ 영어독해 꿀팁 방출/ 영어독해 노하우 공개 <이전글 보기> 조동사편 - Will / Would / Shall + 동사원형 안녕하세요? 조..

aryastock.tistory.com


안녕하세요?

오늘은 문법 공부 시간입니다

이번포스팅은 시제편2 - 완료시제 , 완료진행시제입니다. 완료 시제란 문장의 시간적 개념으로 동사, 형용사, 부사 등의 변화로 그 시제를 알 수 있습니다. 수의 일치, 태와 함께 가장 중요한 문법이므로 완전히 이해해야 합니다. 

 

(2) 완료 시제 


완료 시제는 일정 기간 동안에 발생한 일의 완료(완전히 끝남), 경험, 결과를 표현할 때 또는 그 일이 계속되고 있다는 의미를 전달할 때 사용됩니다.  완료시제의 종류에는 시긴의 흐름에 따라 과거완료 / 현재완료 / 미래완료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표현들의 의미와 쓰임을 공부 해 보겠습니다.

형태 : (has) have + 과거분사 (P.P)

해석 : ~ 해왔다

① 현재완료 종류 와 쓰임

과거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칠 때 사용되며, 과거형과의 구분이 중요하다.

경험/ 계속 / 완료 / 결과로 그 용법을 구분하여 사용한다.

 

● 경험  : ~ 해본 적이 있다.

과거의 있었던 경험을 현재 말할 때 사용됩니다. 

* I've been to Canada twice.  나는 캐나다에 두번 가 본적이 있다. 
* I've met Jennifer several times before.  나는 전에 여러번 Jennifer를 만난적이 있다.

 

 계속  : 계속 ~ 해왔다
과거에 발생한 일이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을 때 사용됩니다. 

* I've lived here since I was born.  내가 태어난 이후로 쭉 여기서 살아왔다.
* He has studied English for 10 years. 그는 10년 동안 영어를 공부 해오고 았다.

 

 완료  : 지금 막 완료 했다.
‘지금 막 ~하였다’ 또는 ‘여태 ~하지 않았다’ 등의 의미로 ‘just, already, yet’ 등과 함께 쓰입니다. 

* I have just finished my homework. 나는 내 숙제를 방금 끝냈다.
* She hasn't written the letter yet. 그녀는 아직 편지를 다 쓰지 않았다.

 

* tip  : yet 부사는 부정의 표현과 자주 쓰임


 결과  : ~한 결과가 되었다.
과거의 있었던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칠 때 사용됩니다. 

 


* 주의  


 경험 vs 결과 ( have been to 장소 vs have gone to 장소 ) 구분 

● have been to 장소 : ~ 가 본적이 있다 (경험)

 * She has been to Greece before.  그녀는 전에 그리스에 가 본적이 있다 (경험)

-> 이때 그녀는 그리스를 갔다가 다시 한국에 돌아온 경혐이 있음을 의미하며, been은  go(가다)의 의미를 담고 있다. 



● have gone to 장소 : ~에 가버렸다. (결과)

 * She has gone to Greece.  그녀는 그리스로 가버렸다 (결과)

-> 이때 그녀는 그리스로 가서 지금 한국에 없다는 의미가 된다. 즉, 그리스로 간 결과가 발생함을 표현한다. 

 

현재완료를 사용하면서 주의해야 할 다른 표현이다. 현재완료의 표현들과 자주 쓰이는 표현들로 4가지 용법을 구분하는데 쓰인다. 

 

 ■ 현재완료 용법 구분할때 쓰이는 표현들 

    경험 : once, twice, three times, ~ times, before, ever, never, have been

     계속 : for + 기간, since + 시점, how lomg

     완료 : already, just, yet 

     결과 : have gone, have broken, have left

 

      -> 이러한 표현들을 익히면 문제풀이 시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과거시제와 어울리는 부사 표현들이다. 이러한 표현들은 현재완료와 함께 쓰일 수 없으며 부사의 표현만 사용해야 한다. 현재완료와 함께 표현 시 문법적 오류를 범한다. 

 

■ 과거시제와 자주 쓰이는 부사구 ■ 

yesterday, in the morning, ago, last, then, at that time, in+ 년도, in the past, when 

 

         -> 다음의 표현들은 과거의 시제랑만 사용해야 한다. 

 

 

 * 주의  

  since 와 for  
‘~동안’이라는 전치사로서 for는 현재완료형, 과거형과 모두 함께 쓰이는데, 현재완료형과 함께 쓰일 때 since는 뒤에 과거의 특정 시점이 오는데 반해, for는 뒤에 시간의 길이가 온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 for + 기간 
 ▶ since + 특정 시점 

* She has taught English at her school for 6 years. 
* She has taught English at her school since 1995. 


 활용문제 
<!> My father has been an engineer for 1985.(X) => since 

<!> I've lived in this house since I have been born.(X) => was 

 

② 과거완료의 종류와 쓰임

과거완료는 과거보다 더 이전의 시점에 일어난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시점개념에서 사용되지만, 과거보다 더 이전 시점부터 과거까지의 기간개념으로서 경험, 계속, 완료, 결과 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표현 방식은 현재완료와 비슷하다.


● 경험  : ~ 해본 적이 있었다.


* I had never played tennis before he taught me how to do.  그가 나에게 테니스 치는 방법을 가려쳐 주기전에 나는 테니스를 쳐본적이 없다. 

 

 계속  : 계속 ~ 해왔었다

* She had been ill for a week when I called her.  내가 전화 걸었을 때 그녀는 일주일동안 계속 아팠었다.  

 

 완료  :  이미 완료 했었다


* I had already done the dishes when Mom came. 엄마가 왔을때 나는 이미 설거지를 끝냈었다.  


 결과  : ~한 결과가 되었었다.


* My father had gone to work when I got up.  내가 일어났을때 우리 아빠는 일하러 가셨었다. 


 

 대과거 

어떤 일이 과거의 어떤 시점보다 더 이전에 일어났음을 나타낸다. 즉, 과거보다 더 이전에 발생한 과거를 대과거라 한다. 이는 또한 같은 과거 시간속에 발생한 일의 순서를 나타내고자 할 때 사용한다.

형태 : had+과거분사(p.p)
해석 : 이미 ~ 했다.

When I got to the station, the train had already left.내가 역에 도착했을 때는, 기차는 이미 떠났다.
-> 기차가 이미떠난일은 먼저 일어난 일,  내가 역에 도착한일은 나중에 일어난 일로 구분가능하다.

After I had eaten a cookie, the boy took one and ate it, too. 내가 과자를 하나 먹은 후에, 그 소년은 하나를 집어서 그것을 먹었다.

I found Sam’s phone that he had lost. 
나는 Sam이 잃어버렸던 그의 전화를 찾았다


③ 미래완료 
미래완료는 과거나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일이 미래의 어느 시점까지 계속되어 완성된다는 기간 개념의 시제이다.

* By the end of next month, the staff training process will have been completed. 다음 달 말무렵, 코스를 훈련하고 있는 그직원은 완수 했을 것이다.

 


④ 완료진행형 
완료진형형은 이전 시점에 발생한 일이 당시에도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 

● 현재완료진행 
* I've been reading Romeo and Juliet all day long. 
* My baby has been sleeping for three hours. 

 과거완료진행 
* Kevin finally came at 9 o'clock. I had been waiting for him since 6 o'clock. 
* Ben had been working at his office when the power went out. 

 미래완료진행 
* She will have been writing the novel when you come back. 
* I'll have been cleaning this room when she returns home.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과 댓글 남겨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다음글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