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Stock)/차트 & 용어

주식용어 - 지지와 저항 그리고 매물대

by Arya3 2019. 9. 10.

 

<이전글 보기>


 

9월 2주차 관심종목 / 관심테마 /관심차트

다음 주 관심종목 차트보기입니다. 지난주 금요일을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좋은 장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지난주 관심종목들이 지지선 이탈을 한 종목들도 있지만 조금씩은 거의 다 상승의 모습을 보여서 기쁩..

aryastock.tistory.com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지와 저항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지지와 저항은 주식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왜냐하면 지지라인은 매수의 타점이 되고 저항라인은 매도의 타점이 되기 때문이죠. 보통 이것만 잘 알아도 매수매도를 잘 할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먼저 지지와 저항을 공부하기 앞서서 우린 매물대란 무엇인가 부터 알아야 합니다. 바로 이 매물대라는 것이 지지와 저항에 아주 밀접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기 때문이죠.

 

매물대란? 

 

간단히 말하면 과거에 누군가가 매수를 많이 한 구간이라 정의 할수있습니다. 즉 과거의 많은 매수세로 인해 다시 매수세와 매도세 간의 싸움이 치열 해 지는 구간으로서 주가가 올라가려 할때 매도세가 많이 나오는 구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물려있는 사람이 많은 구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지지와 저항이라는 것도 이 매물대라는 라인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매물대란 과거 누군가가 주가를 많이 매수한 구간이라 했습니다. 그러한 뜻은 많은 사람이 물려있다는 것이고 주가가 오르려고 시도 할때 물려있는 많은사람들의 매도세가 나온다는 의미이기도 한것 입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손실이 났다가 다시 회복하게 되면 본전 심리라는 것이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매수세가 많았던 구간 즉 매물대에 도달하면 본전 심리를 가진 사람들의 매도세에 대한 매물을 돌파하지 못하고 다시 하락하게되는것입니다.  즉 매수세가 많았던 그 라인(매물대)에서 저항을 받은것입니다.

 

 

주가는 오를려고 하는데 과거 많이 산 사람들의 매도세로 인해 더 이상 오르지 못하고 다시하락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상황을 바로 저항받았다라고 이야기 하는 겁니다. 

반대로 그 매물대를 돌파한 후 주가가 하락할때는 매수가 많았던 구간에있는 매수자들이 더이상 주가가 떨어지기를 원치 않아 다시금 매수세가 유입되면 지지 받았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지지와 저항이란?


지지’는, 주가의 하락추세를 멈추게 하는 데에 충분한 매입, 또는 잠재적인 매입 세력을 말합니다. 다시말하면 주가가 어느 수준까지 내려가면 재차 매수세가 유입되어 가격이 더이상 떨어지지 않고 재차 반등하는데 이를 지지라 합니다. 이 때의 수준을 ‘지지선’이라고 하며, 주가 하락이 정지되는 가격 범위를 ‘지지권’이라고 합니다. 반면에 주가가 어느 수준까지 오르면 대량의 거래가 형성되면서 가격이 더이상 오르지 못하고 멈추게 하는 매도 세력이 나타나는데, 이를 ‘저항’이라 합니다. 이 때의 지지의 흐름과 반대로 '저항선'과 주가 상승이 정지되는 가격 범위를 ‘저항권’이라고 합니다. 요약하면 ‘저항’이란, 매입에 의한 주가 상승을 정지시키는 데에 충분한 실제적인 매도, 또는 잠재적인 매도 세력을 말합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이란?


주가는 과거에 주식을 산 사람들의 심리에 의해 어느시점에서는 지지와 저항을 반복한다 했습니다. 이때 이 반복되는 흐름이 주가의 파동이란 것을 만듭니다. 이렇게 형성된 주가파동의 저점을 연결한 선을 지지선, 고점을 연결한 선을 저항선이라고 합니다. 단기간에 해당종목, 혹은 전체지수의 흐름을 보는데 유용하게 쓰입니다. 기술분석상 지지선과 저항선이 만들어내는 모양에 따라 삼각형, 혹은 역삼각형 등 일정패턴을 그리는 경우가 많으며, 그 패턴에 따라 해당가격대 이탈 후의 주가흐름도 예상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삼각형 및 역삼각형의 패턴들은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차트를살펴보겠습니다. 차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종목은 SK텔레콤입니다

SK텔레콤


위차트에서 지지와 저항이 보이시나요? 보이신다면 잘하셨습니다. 

보이지 않는 분들은 아래 차트를 더 살펴보겠습니다.

 

SK텔레콤

위 차트에서 보시는 바와같이 어느 가격대에 계속 맞을 땐 주가가 튀어오르고 어느특정한 가격대에서는 주가가 매물대를 맞고 더이상 오르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파란색 동그라미 가격대에서는 저항을 받고 빨간색 동그라미에서는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살펴보시면 주가가 올라갈때 저항선이 되었던 자리가 다시지지선이 되는 것이 보일겁니다.  이와같이 주가가 상승할때 저항선이 되었던 부분은 주가가 하락 할때 지지선의 역할을 할수 도 있습니다. 

 

주가가 지지선에서 지지를 받으면 매수

주가가 저항선에서 저항을 받으면 매도

 

이와 같이 주가가 지지선에서 지지를 받으면 매수, 주가가 저항선에서 저항을 받으면 매도 의  전략으로 대응을 해야 합니다.  또는 주식투자에서 이 매물대를 지지선 또는 저항선으로 삼아 이 매물대를 상향돌파하면 매수시점으로, 하향돌파하면 매도시점으로 잡기도합니다. 그리고 매물대를 상향돌파 시 매수하는 것을 돌파매매라 일컫습니다.

 

지지선을 이탈 할 시에는 반드시 손절

 

지금까지 지지선 저항선, 매물대에 대해 공부 해 보았습니다. 지지선은 매수시점 저항선은 매도라 하였는데요. 여기서주의 할 점음 지지선에 왔다고 무조건 주가가 지지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지지선에서 매수세를 예상하고 매수를 했지만 그 지지선을 이탈 할 시에는 반드시 손절을 해야 하는것도 명시하여 주세요.

 

궁금하신 점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과 댓글 남겨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다음글 보기>


 

9월 3주차 관심종목 / 관심테마 /관심차트

<이전글 보기> 주식용어 - 지지와 저항 그리고 매물대 <이전글 보기> 9월 2주차 관심종목 / 관심테마 /관심차트 다음 주 관심종목 차트보기입니다. 지난주 금요일을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좋은 장이었습니다. 그..

aryastoc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