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주식(Stock)/차트 & 용어

주식용어 - 골든크로스( golden cross)

by Arya3 2019. 9. 6.

안녕하세요?

오늘은 골든크로스에 대해 공부 해 보겠습니다. 골든크로스란 주식 매매에 있어서 아주 기본적인 사항이라 볼 수 있는데요. 먼저 

 

골든크로스란? 

쉽게 정의하면 단기 주가이동평균선이 중장기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올라가는 것을 표현하는 증시용어입니다.  대개 주가상승의 신호로 해석됩니다. 이동평균선에서 단기, 중기, 장기 이동평균서이 교차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는 단기 골크와 20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는 중기 골크 그리고 60일 이동평균선이 120일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가는 장기 골크가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개인적 원칙에 따라 다양하게 나뉠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넘어서는 것을 골든 크로스라 하며, 그 반대의 경우를 데드크로스라고 합니다. 

이런 골든크로스는 주가 상승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매매에 활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골든 크로스가 강세장의 신호라고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단기골든크로스가 발생했을 때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단기적인 매매 시점 파악에만 이용되어야 합니다. 

 

차트상에서 20일선과 5일선의 순서로 이동평균선이 놓여져 있을때 횡보를 보이다가 5일선이 20일선 위로 돌파해 주면 어것을 골든크로스라고 합니다. 또한 20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거나 60일 이동평균선이 12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하는것도 골든크로스라 일컫습니다. 

 

5일선은 5일간의 주가이동평균을 선으로 표현한 것이고 20일선은 20일간의 주가와 평균을 선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골든크로스가 발생할 시 주가가 점진적으로 상승중이라는 것을 알수 있고 이에 추가적인 상승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매수 포인트로 여깁니다.

 

- 골든크로스 의미 -

 

- 대개 골든 크로스가 나타난 시점은 주가의 상승 신호로 해석하며 좋은 매수시점으로 여깁니다.

- 골든크로스 발생시 거래량이 많을수록 강세장으로 전환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 주가가 바닥을 나타내면 매수하기가 더 좋다는 관점으로 판단합니다.

- 외봉의 고점에서는 골든크로스에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 한번의 골든크로스만으로는 신뢰도가 약하며 최소 2번에서 3번 정도의 골든크로스가 발생할때 접근한다. 

 

 

그러나 여기서 잠깐! 

 

주가의 이동평균선이 골든 크로스를 했다고 해서 모든 종목이 상승의 기류를 타는 것은 아닙니다. 상승 할 듯하면서 다시 데드크로스를 만들고 주가가 하락의 추세를 만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주식이란 항상 대응의 관점으로 판단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현 시점으로 부터의 이전의 흐름으로 주가를 판단하여 매수시점으로 부터 조금 더 홀딩 할것인지 익절 할 것인지 손절 할것인지를 본인의 원칙에 따라 결정하셔야 합니다.

오늘 배운 골든크로스 일명 골크 활용매매 소액으로 도전 해 보시고 오늘도 내일도 모레도 성투하세요^^

 

추가로 키움 종목분류 기호표입니다. 참고하실분들 참고 하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과 댓글 남겨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