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보기>
안녕하세요?
중국의 국경절을 맞이하여 중국 소비 관련주를 학습하려 합니다.
오는 10월 1일은 중국 국경절 7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중국의 국경절이란?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기념일로 1949년 10월 1일 중국 공산당의 마오쩌둥이 중화민국을 몰아내고 천안문 광장에서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을 선포한 데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은 국경절을 기념하며 1주일 동만 휴일이 이어지는데 중국이 들썩일 정도이고, 특히 북경은 도시가 마비될 정도라고 합니다.
이로인해 우리나라도 수혜를 보는 사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관광관련 여행주, 항공주, 화장품주 등이 이에 속합니다. 그 중 K팝 한류의 붐으로 K뷰티 즉 화장품관련주들이 가장 많은 수혜를 받는 사업군이라 꾸준히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해 봅니다.
최근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인한 불매운동이 화장품으로까지 확산되면서 국내 화장품주도 크게 요동을 쳤었는데요. 이번 중국의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중추절을 앞두고 있기에 지난주 수급이 들어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주가의 방향성을 어떻게 만들어 갈지 주목해 볼 만 한 사업군입니다.
화장품관련주
한국화장품제조
화장품 제조 사업을 영위하며,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을 비롯 1,600여 종류를 생산하는 화장품제조 전문회사로, 한국화장품 등 5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CGMP 인증은 물론 국제규격인 ISO22716 인증까지 획득하며, 글로벌 시장에 맞는 기업으로의 개선 완료하였으며, 우수한 품질과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의 대표 OEM 및 ODM 화장품제조 전문기업으로서 역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국화장품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신설되었고, 기초 및 색조화장품 700여 종류의 화장품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입니다.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H&B사업부(방판), 백화점, 홈쇼핑사업부 등이며, 자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을 통해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통질서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Brand Manager체제를 통한 Brand Power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제이준코스메틱
국내 외에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대 주주는 제품을 중국으로 유통시키는 (주)에프앤리퍼블릭이며, 연결대상종속회사로 (주)제이준에이치앤비, (주)제이앤오 등이 있습니다. 동물마스크팩으로 중국내 인기를 독차지 하였던 기업이기도 합니다.
토니모리
화장품 제조,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젊은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을 지향하는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R&I 연구소 센터를 설립하여 자체 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하였으며, 유럽과 멕시코에 진출하고 중국 청도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2018년 하반기 홈쇼핑 론칭의 성공을 거둔 것을 발판으로 2019년 1분기에 색조 서브브랜드인 '컨시크'를 출시하여 홈쇼핑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클리오
색조 메이크업 브랜드 클리오를 메인 브랜드로 하여 5개의 브랜드와 클럽클리오 브랜드샵 운영 중입니다. 개별 브랜드는 색조 전문 브랜드 클리오와 페리페라, 스킨케어 브랜드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 힐링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 더마토리로 구분됩니다.
마케팅 능력과 품질경쟁력을 토대로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대만, 일본, 미국 등으로의 수출 등 해외로도 사업 영역 확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리아나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등을 생산·판매하는 종합화장품회사로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는 있는 기업입니다.
계열회사로 아트피아(종속회사), 코리아나화장품(천진)유한공사(종속회사), 코리아나바이오(관계회사)가 있습니다.
ODM/OEM 사업을 하는 관계회사 코리아나바이오의 주문을 받아 생산 및 납품하여 국내 외 화장품시장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세화피앤씨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전문 제조/유통업체로 주요 제품은 두발염색용 제품류와 헤어케어 제품인 두발용 제품입니다. 염모제 시장에서는TV홈쇼핑을 통해 소개된 리체나 샴푸형 염색제(2008년 런칭 이후 누적 판매 1,500만개)로 국내 염모제 시장에 新트렌드를 이끌어 왔으며, 모레모 브랜드는 제품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해외 유통망도 확장하고 있으며 헤어케어 및 기타 화장품 OEM 사업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코스온
DVR시스템 제조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나, 화장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주요 업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제1오산공장으로 연간 약 8,700만개의 생산능력을 갖춘 CGMP급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색조제품에 대한 발주가 증가함에 따라 제2오산공장을 착공하였습니다. 제품판매는 국내 외 온라인 판매 등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국내 외 약 200개의 화장품 브랜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화장품 OEM/ODM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코스맥스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화장품 ODM 전문 기업입니다. 국내 외 600여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는 한편,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하여 미국 M사, J사 등 100여개 이상의 브랜드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체 인력의 약 25% 정도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있고, 복합 연구 조직인 코스맥스 R&I 센터를 운영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R&D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리더스코스메틱
2011년 11월 리더스코스메틱과 합병하고, 2016년 4월 골판지 사업부 분할 후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11개 네트워크 병원을 운영중인 리더스피부과의 임상 경험 및 노하우를 토대로 설립된 코스메슈티컬 전문 기업입니다.
주요 종속회사로 (주)프로스테믹스와 (주)산성피앤씨, 한산취국제무역(북경)유한책임공사, 리더스화장품(스위스) 등 10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동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이니스프리 등이 있으며, Daily Beauty&Sulloc 사업부문의 제품으로는 미쟝센, 해피바스, 덴트롤 등이 있고, 프리미엄 사업부는 디지털 마케팅 활동으로 젊은 고객층을 확대하였으며, 생활용품 사업부는 유통 채널 다변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
생활용품 및 화장품 등을 제조, 판매하기 위해 2001년 LG화학에서 분할 설립되었으며, 이후 코카콜라 등 비알콜 음료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국내 생활용품 시장에서 1위, 화장품 시장에서 2위, 음료 시장에서 2위의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는 후, 숨, 엘라스틴 등이 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 ‘후’의 글로벌 매출은 2018년 2조원을 돌파하였으며, 매년 꾸준한 현금배당을 하는 국내 대표 럭셔리 화장품 기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