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어(English)/영독해 (Reading)

영어독해 잘하는법 6가지 팁! /영어독해 끊어읽기/ 영어 직독직해/ 기호적용특강/ 영어독해 꿀팁 방출/ 영어독해 노하우 by Arya

by Arya3 2019. 9. 8.

 

<이전글 보기>


 

형용사절편 - 관계대명사 (주격 / 목적격 / 소유격)

안녕하세요? 관계대명사에 대해 공부 해 보겠습니다. 먼저 관계대명사란? 언어 앞에 오는 명사를 대신하는 동시에 뒤에 오는 절을 선행사에 연결하여 주는 대명사로 사전적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관계대..

aryastock.tistory.com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어공부시간 영어독해 잘 하는 법 입니다. 오늘 이시간은 영어독해 꿀팁/ 영어독해끊어읽기를 통해 영어 직독직해를 공부 할 예정입니다.

 

우선 영어의 독해를 잘 하기 위해서는 핵심 Keyword(키워드)를 잘 파악하는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문장속에서 keyword만 파악했다고 문장이 다 이해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몇몇 짧은 문장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습의 정확도를 봤을때에는 글의 이해가 겉핡기 식 밖에 될 수 가 없습니다.

 

영어와 우리말의 어순은 상이하게 다릅니다.다른 어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글을 읽으면 좀더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글을 읽으며 이해 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오늘 바로 그 영어의 어순대로 문장을 이해하며 직독직해를 할 것입니다. 우리말 어순대로 독해를 이해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말 어순은 단순하게 몇몇 문장으로 국한됩니다.이러한방법은 제대로된 영어의 능률을 올리기가 어렵습니다. 

 

영어의 독해문장은 접속사나 전치사를 기준으로 글의 의미단위가 나눠지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끊어읽기라는 말 많이 들으셨을 텐데요. 우리는 그 끊어읽기를 통해서 글의 의미단위를 파악하여 끊고 이해도를 높이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또한 끊어읽기를 잘 해야 원어민처럼 글의 이해를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영어의 고급자들은 이러한 훈련이 잘 되어있기에 읽음과 동시에 문장의 이해를 부드럽게 할수 있겠지만 그들 또한 처음에는 끊어일기부터 시작하여 지금의 경지와 고지에 오르게 된것 입니다.

 

이제 Tip 1부터 Tip 6까지 각각의 기호를 활용하여 공부를 시작하겠습니다.  첫 문장은 기본적 요소만 찾는다면 학습진도가 진행될수록 문장성분의 기호가 정확해 질 겁니다. 다음의 예문들로 중간에 포기 하지 마시고 끝까지 학습하세요.^^ 마지막 3편에서 기호 총정리합니다!

 

Arya's 독해 기호끊어 읽기 기호적용 특강

 

Tip 1. 문장의 뼈대(핵심)주어(S) + 동사(V)를 반드시 찾아라.

- 글의 핵심은 주어 동사로 이루어 집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문장속에서 주어와 동사를 찾은 작업입니다. 이것이 바로 문장이해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일 입니다. 주어동사를찾았으면 그 다음에는 끊어지는 의미단위의 구로 나누어 가면서 해석을 덧붙이며 직독직해를 이어갑니다. 처음에는 짧은 단위까지도 끊어 읽습니다만 숙련이 되면 끊어 읽는 단위를 확장시키면 됩니다. 

 

 기호설명   

 밑줄  : 주어와 동사         빨간글씨 :  Tip 1의 핵심표현 ( 주어 / 동사 )

 


 

The students go/to study abroad/ this summer.

                                                                

영: 학생들은 간다/ 공부를하기위해/해외로/ 올여름에

한: 학생들은 올여름에 해외로 공부하러 간다.

 

The students (in my class) go /to study /abroad/ this summer.

 

영:학생들은/우리학급에 있는/간다/공부하기위해/ 해외로/ 올 여름에

한:우리학급에 있는 학생들은 올여름 해외로 공부하러 간다.   

 

Some people /invited /to my birthday party were my friends /from work.

 

영:몇몇사람들/ 초대된/내 생일파티에/내친구들이었다/ 직장에서온

한: 생일파티에 초대된 몇몇사람들은 직장동료들이었다.

 

The car (they bought recently) is a used model. But, It's cheap and /in good condition.

 

영: 자동차는/ 그들이최근에 산/중고모델이다./ 하지만, 그것은싸고/ 좋은 상태다

한: 그들이 최근이 산 자동차는 중고모델이다. 하지만 그것은 싸고 좋은상태이다.

 

The belief [that I can do many good things] makes me happy.

 

영: 신념은/내가 많은좋은것을 할수 있다라는/만든다/나를/행복하게

한: 난 많은것을 할수있다라는 신념은 나를 행복하게 만든다.

 

A number of elementary students have their own mobile phones.

 

영: 많은 초등학생들은/ 가지고 있다/ 그들자신의 휴대전화기를

한: 많은 초등생들은 자신의 휴대전화기를 가지고 있다.




 

Tip 2. 형용사구나 절은 ( )괄호로 묶어라!

형용사란 명사를 수식해주는 품사로써 명사의 앞이나 뒤에서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해석은 우리말로 "~한, ~인, ~ㄴ" 끝나는 말이 많습니다. 명사에도 짧은 단어나 구, 절등이 있듯이 형용사에도 단어, 구, 절로 형용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문장의 형태가 다양하고 복잡해 지는 이유 중 하나가 됩니다.  보통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할 때 짧은 단어로 오면 명사의 앞에 위치하며 전치수식을 하고 긴 구나 절로 명사를 수식할 때에는 명사의 뒤에서 후치수식을 합니다. 다음의 예문들은 후치수식을 하는 형용사구나 형용사절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형용사구나 형용사절은 다른 말로 수식구라 일컫습니다. 이점 유의 하면서 끊어읽기를 해보세요.

 

   기호설명   

 밑줄  : 주어와 동사        ▶ 빨간글씨 :  Tip 2의 핵심표현 ( 형용사구/절 )

 


 

전명구(전치사+명사)

The students (in my class) go /to study /abroad /this summer.

 

영:학생들은/우리학급에 있는/간다/공부하러/ 해외로/ 올 여름에

한:우리학급에 있는 학생들은 올여름 해외로 공부하러 간다.   

 

One (of the students) (in my class) goes /to study /abroad /this summer.

 

영:한명/친구들중/학급에서/간다/공부하러/해외로/올 여름에

한: 학급에서 친구들중 한명이 올 여름에 해외로 공부하러 간다.

 


 

To v

The best way (to get the necessary vitamins) is through a healthy diet.

 

영:최고의 방법은/필수비타민을 얻는/이다/건강한식단을 통해서

한: 필수비타민을 얻는 최고의 방법은 건강한 식단을 통해서 이다.

 

You have only one chance (to make a first impression.)

 

영: 당신은/ 가진다/한번의 기회만을/첫인상을 만드는

한: 당신은 첫인상을 만드는데 한번의 기회만 가지고있다.

 


 

ing(현재분사구)

Lately, there's been a strange man (hanging around /outside my house.)

영:최근에/이상한 남자가 있었다/ 돌아다니는/우리집밖에서

한:최근이 우리집 밖에서 돌아다니는 이상한 남자가 있었다.

 

The woman (standing /over there) is the owner /of the store.

 

영: 여자는/ 서있는/저기에/ 주인이다/상점의

한: 저기에 서있는 여자는 상점 주인이다.

 

The girl (standing /next to the building) has known a donkey (crossing a river /with a heavy load of salt.)

 

영: 소녀는/서있는/빌딩옆에/ 당나귀를 알고있다/ 강을건너는/ 무거운소금을 가지고

한: 빌딩 옆에 서 있는 소녀는 무거운 소금을 가지고 강을 건너는 당나귀를 알고있다.

 


 

p.p(과거분사구)

The books (borrowed /from the library) is on my desk.

 

영:책들은/빌린/ 도서관에서/ 내책상위에 있다.

한: 도서관에서 빌린 책들은 내 책상위에 있다.

 

Some people (invited/ to my birthday party) were my friends /from work.

 

영: 몇몇사람들은/ 초대된/내생일파티에/ 내친구였다/직장에서온

한: 내 생일 파티에 초대된 몇몇사람들은 직장동료였다.

 

There is a picture (displayed /on the wall.)

 

영: 사진이 있다/ 전시된/벽에

한: 벽에 전시된 사진이 있다.

 


 

형용사구

Most students think [that there is a learning program (suitable/ for them.)]

 

영:대부분의 학생들은/생각한다/ 학습프로그램이 있다고/알맞은/그들에게

한:대부분의 학생들은 그들에게 알맞은 학습프로그램이 있다고 생각한다.

 

Most books (worth reading once) are worth reading twice.

 

영: 대부분의 책들은/한번읽을만한 가치가 있는/ 두번 읽을만한가치가 있다

한: 한번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대부분의 책들은 2번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Excuse me! Do you have something (hot /to drink now)?

 

영:실례합니다. 가지고 있나요?/뭔가를/따듯한/지금마실

한: 실례합니다. 지금 마실만한 따뜻한것이 있나요?

 


 

관계대명사

This is /about a young woman (that taught herself /and became a world-famous pianist.)

 

영: 이것은/ 젊은여성에 관한것이다/스스로 독학한/그리고 세계적유명화가가 된

한: 이것은 독학하여 세계적유명화가가 된 젊은 여성에 관한 것이다.

 

The car (which they bought recently) is a used model. It's cheap and in good condition.

 

영: 자동차는/ 그들이 최근에 산/ 중고모델이다. 그것은 싸고 상태가 좋다.

한: 그들이 최근에 산 자동차는 중고모델이다. 그것은 싸고 상태가 좋다.

 

There are many people (whose opinions are different /from yours.)

 

영: 많은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의견들이 다른/ 당신의 것과

한: 당신과 다른 의견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있다.

 


 

관계부사

Our guest room (where we store everything) is a disaster.

 

영:우리게스트룸은/우리가 모든걸 보관하는/ 엉망진창이다.

한:우리가 모든걸 보관하는 우리 게스트룸은 엉망진창이다.

 

There's no reason (why shouldn't be friends.)

 

영: 이유가 없다/ 친구가 안될

한: 친구가 안될만한 이유가 없다.

 


 

Tip3부터는 다음글에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영어 나도너도 할수 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과 댓글 남겨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다음글 보기>


 

문장 5형식 - 4형식 ~ 5형식 문장구조 와 동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문장 5형식중에 4형식부터 5형식의 문장 구조 및 동사들에 대해 공부 해 보겠습니다. 긴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글을 보시면서 이해 안되거나 모르시는 부분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 그럼..

aryastock.tistory.com


수능영어독해 잘하는법 / 편입영어독해 잘하는법 / 토플영어독해 잘하는법의 기본이 됩니다.

댓글